본문 바로가기
슬육생

쿠퍼액임신 과연 가능할까?

by 하기파파 2022. 12. 7.

 

결혼도 하고 육아를 공부하고 임신을 목표로 하는 저에게 있어 전~혀 1도 상관없는 주제이나 오늘은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이 주제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퍼액은 정액과는 다르게 투명하고 미끈미끈 거립니다. 

 

정자가 난자와 조금 더 만나기 쉬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의 몸은 흥분했을 때 전립선 아래에 위치한 쿠퍼선(Cowper's Glands)에서 알칼리성의 점액을 방출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쿠퍼액 (Cowper's Liquid)입니다.  

 

" 과연 쿠퍼액으로도 임신이 가능할까요? "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가능합니다. 물론 그 확률이 매우 희박할 뿐이죠.

 

2011년  27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3일 간격으로 쿠퍼액 샘플을 채취한 후 2분 이내에 현미경을 이용하여 정자의 유무를 확인했습니다.. 

 

연구결과 실험에 참여한 남성들 중 11명(41%)의 쿠퍼액에서 정자가 확인되었다. 그중 정자 중  37%는 운동성이 좋은 정자로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정한 정액에 포함된 정자 수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적은 수지만 쿠퍼액만으로도 임신이 될 확률이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16년에 실행된 비슷한 연구에서도 실험에 참가한 42명의 남성 중  7명 (16.7%)의 쿠퍼액에서 활발한 운동성을 가진 정자가 일정 비율로 포함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활발한 운동성을 가진 정자가 일정 비율 쿠퍼액에 포함되어있긴 하나 그 수는 앞서 말했듯이 매우 매우 적은 수입니다. 

 

1년 중 질외사정을 피임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임신을 하게 될 확률은 22%입니다. (질외사정 중 실수할 가능성 포함) 만약 실수 없이 완벽한 방법으로 질외사정 피임방법을 실천하면 임신 확률은 4%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4%가 쿠퍼액에 포함된 정자로 임신될 확률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정자가 생성되고 배출되는 기관은 고환입니다. 그렇다면 쿠퍼액 또한 고환에서 생성되는 걸까요? 

 

초반에 말씀드린 것처럼 쿠퍼액은 쿠퍼선 (망울 요도 샘)에서 나옵니다. 서로 생성되는 기관이 자체가 다른 거죠! 그런데 어떻게 쿠퍼액에 정자가 포함되어있을까요? 

 

쿠퍼액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윤활제 역할 

2. 요도와 질의 산성 환경을 중화시켜 정자가 생존하기 유리한 환경을 조성

 

이전에 사정을 한 후 소변을 보지 않은 상태로 다시 관계를 가지면 남아있는 정자들이 쿠퍼액과 함께 나올 수 있다는 것이죠.  그로 인하여 쿠퍼액에 정자가 포함되고 임신을 하게 되는 거죠. 

 

피임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질외사정 피임방법으로 두 번의 관계를 가지면 아무리 완벽하게 질외사정을 하더라도 임신을 하게 될 확률이 있다는 겁니다. 

 

 

임신과 육아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저도 모르게 다른 분야를 공부해버렸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이 좋아하신다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앞으로도 간간히 궁금한 이야기 있거나 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