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육생

신생아 체온과 적정온도

by 하기파파 2022. 12. 6.

갓 태어난 신생아는 매우 약합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종종 신생아의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하고  외부로 부터 아기를 지키기 위해 속싸개를 두껍게 싸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신생아들의 체온은 우리 성인들보다 약간 높습니다. 

 

성인의 정상 체온은 36.5도인 반면 신생아의 정상체온은 36.4 ~37도 입니다. (겨드랑이, 귀 기준)

신생아들은 모로반사때문에 속싸개를 하는데 이로인해서 온도가 37.4 ~ 37.8도 사이까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연약한 신생아의 체온을 따뜻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목적으로 속싸개를 세,네겹으로 두껍게 하게되면 땀이 많이나서 탈수가 오거나, 태열이 올수도 있고,  영아돌연사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아지니 절대로 속싸개를 과도하게 싸지 말아주세요. 

 

그렇다면 우리 아기가 지내게 될 아기방의 온도는 어느정도로 유지해줘야 적정온도인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몇가지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

 

 

 


 

 

 

Q. 신생아의 방은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나요 ?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생아의 온도는 높은 편입니다. 의학적으로 신생아에게 권장되는 적정 실내 온도는 20-23도 입니다. 집에 같이 있는 엄빠들 입장에서는 조금 서늘한 기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권장해주시는 온도는 무조건적으로 지켜야 하는 건가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덥고 추운지방의 아기들도 잘 큽니다. 위에 언급한 온도는 권장되는 온도이며 아이의 체질과 상황에 맞게 대처해주시면 됩니다. 

 

 

 

 

Q. 신생아 태열, 방 온도와 관계가 있나요 ? 

태열은 아기의 피부에 생기는 모든 습진성 병변 (발적, 부종, 물집, 갈라짐, 분비물, 점상, 출혈 등) 을 지칭합니다. 대부분의 태열의 원인은 높은 온도나 습도가 원인입니다.  아기가 조금 시원하고 적당한 습도를 가진 환경에 있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Q. 신생아의 미열, 고열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신생아 기준 37.5도 부터는 미열로 판단하고, 38도 부터는 고열로 판단합니다.  고열이 날때는 신생아의 용량에 맞게 해열제를 적정량 사용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신생아의 체온과 관련된 내용 공부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신생아가 열이 날때 대처방법이라던가

 

속싸개와 관련된 이야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