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육생

임산부 튼살크림 !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

by 하기파파 2022. 12. 5.

 

오늘은 배가 나날이 불러오는 임산부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튼살튼살크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튼살이 생기는 이유

 

튼살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서입니다. 

살이 찌거나 덩치가 커지면 몸의 부피가 늘어나고 피부도 함께 늘어나게 되죠, 피부 진피층에 자리 잡고 있는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이를 견디지 못하고 툭 끊어지게 되는데 우리는 이걸 튼살이라고 합니다. 

 

 

피부가 늘어나게 하는 요인은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물리적 요인

     

- 급격한 체중 증가 

체중이 급작스럽게 증가하면 지방층의 피부도 급격히 늘어납니다. 그 결과 피부 진피층도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 근육량의 급격한 증가

지방층이 증가하듯이 근육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 튼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 신체의 급격한 성장

사람은 2차 성징을 겪으며 급작스러운 성장을 합니다. 이 성장 속도를 피부 진피층이 제대로 따라잡지 못해서  튼살이 생길 수 있어요. 

          

 

2) 호르몬 영향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하여 튼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한 신체 변화를 일으키고, 그에 따라 피부가 늘어나며 튼 살이 생기는 것이죠.  보통 성장기나 임신기에 많이 분비됩니다. 

 

 

 

 

 


 

 

튼살의 종류

 

튼살도 종류가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 붉은색 튼살 (Striae Rubra)

 

붉은 튼살은 초기단계에 선모양으로 발생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급격한 신체의 변화로 인하여 진피층 또한 늘어나면서

진피층의 탄력섬유혈관이 터져 염증이 생겨서 붉게 보입니다. 붉은색 튼살은 시간이 지나면서 검붉게 변하거나 , 하얀색 튼살로 변하게 됩니다. 

 

 

 

 

2) 하얀색 튼살 (Striae Alba)

 

붉은 튼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검붉게 변했다가 하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마지막에는 원래의 피부색보다도 하얗게 변합니다. 아쉽게도 흰색 튼살이 된 다음에는 흉터와 같은 조직을 띄고있어 치료가 힘들다는 게 정설입니다. 

 

 


 

튼살크림 치료방법(?)

 

튼살의 색깔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 나뉩니다.  사실 튼살은 치료하기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임신 후부터 지속적으로 튼살크림 및 오일 등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붉은색 튼살 

 

붉은색 튼살은 앞서 말했듯이 튼살크림을 꾸준히 사용하고 식물성 오일 (광물성 오일 X)을 이용하여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며 다시 말하지만 중요한 점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거죠.

 

2) 하얀색 튼살 

 

하얀색 튼살은 사실상 이미 "흉터"의 범주에 들어가기 때문에 그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붉은 튼살 단계에 효과가 있던 크림이나 연고들도 하얀색 튼살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레이저 시술로도 색소 침착 완화의 효과만 있을 뿐 완전한 치료는 어렵습니다. 

 

 

튼살크림 추천

 

네이버에서 많이 쓰이는 튼살 크림 세 가지 종류를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아토팜 : 매너니티 케어 스트레치 마크 크림

향 : 무향

제형 : 묽은 편

흡수력 : 약간 백탁기가 있으나 곧 없어짐 (약간의 유분감 있음)

성분 :  낮은 주의가 필요한 성분 있음 . 천연성분 함유됨 사용 전 테스트하길 권장

 

 

-일리윤 : 튼살크림

향 : 무향

제형 : 쫀득함

흡수력 : 약간 백탁기가 있으나 곧 없어짐 (유분감 있음)

성분 : 낮은 주의 

 

 

-비오템 : 비오베르제뛰르 튼살 완화 크림

향 : 강한 화장품 향

제형 : 묽음

흡수력 : 매우 좋음

성분 :  중간 주의가 필요한 성분 포함 (페녹시에탄올)  - 발달/생식 독성 우려되는 보존제

 

 

다양한 글을 찾아보았고 분석을 했을 때 임산부와 태아에게 덜 위험한 일리윤 제품이 가장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튼살 크림 외에도 식물성 오일로 마사지를 해주는 방법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일을 통한 마사지 방법도 있는데 광물성 오일이 아닌 식물성 오일을 이용하여 마사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휴.. 와이프를 위하여 공부를 하고 있는 제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빡공해서 우리 와이프 튼살 없게 잘 관리해주고 가장 좋은 남편이 될 수 있도록 계속 공부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댓글